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에 불빛이 번쩍한다면, 눈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비문증이 있다면 망막 박리 및 망막 열공 의심

by 똑똑헬스 2023.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스 똑똑입니다.

오늘은 망막박리 및 망막 열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의 구조

출처 : 서울아산병원

망막박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 눈의 구조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눈은 탁구공만 한 크기로 흰색을 띤 안구의 가장 바깥 층, 눈의 모양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공막과 빛을 굴절시키는 방수, 각막, 수정체, 유리체액 등이 공막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중 망막은 눈의 가장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신경이 분포해 있습니다. 수정체와 모양체를 통해 상이 망막에 맺히면, 망막의 시세포에서 시각 정보가 전기 자극으로 바뀌고, 시신경으로 전달에 물체를 인식하게 됩니다.

 

 

망막박리의 정의와 원인

망막층이 유리체 쪽으로 분리되는 현상을 망막박리라고 하며, 그 원인에 따라 열공성, 견인성, 장액성 3가지로 분류합니다.

망막박리의 원인
열공성 망막박리 유리체 액이 망막의 구멍을 통해 신경망막층 아래로 유입됨으로 인해 발생
견인성 망막박리 증식섬유혈관 조직이 망막과 유리체 사이에 생김으로서 발생
(신경 망막이 유리체쪽으로 끌어당겨짐[견인]되기 때문에 견인성)
장액성 망막박리 망막색소상피를 통해 맥락막 쪽에서 장액이 들어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코우츠병, 망막혈관종 등 질병에 의해 망막 혈관에서 신경망막층 아래로 장액이 유입되어 발생하기도 함

망막박리의 개념 망막박리 원인 증상 비문증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망막박리 증상

열공성 망막 박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뒤쪽 유리체가 분리되는 후유리체박리와 유리체출혈이 있습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일어나기 전에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광시증과 날파리증, 시야 장애입니다.

 

광시증은 갑자기 눈에 불빛이 번쩍하는 것으로, 감각신경망막이 유리체에 의해 견인되며 발생하는 것입니다. 망막 열공이 있을 때 더욱 악화되므로, 광시증이 심해진다면 망막 열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광시증은 망막 문제 발생 부위와 관계없이 이측 시야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날파리증(비문증)은 평소 눈에 날파리, 거미줄, 실 같은 점, 그림자, 구름 등이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후유리체가 박리되며 출혈, 농축된 유리체, 신경교 조직 등이 유리체강 내에 떠다니는 것을 환자가 인식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시야 장애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발생 위치와 반대 방향에서 시야 장애가 발생합니다.

망막 박리가 중심(적도부) 앞쪽에 국한되면 "전 임상 망막박리"라고 하는데 이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시야 장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심(적도부)의 뒤쪽 망막이 박리되면 시야 장애가 발생하는데, 검은 커튼이 쳐지는 것처럼 바깥쪽에서 중심 쪽으로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황반박리로 인한 변형 시, 시력 상실이나 중심시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진단, 검사

 

망막박리가 안일어난 정상 안저 검사 안저 사진망막박리 망막열공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서울대학교 의학정보)

눈 내부를 살펴볼 수 있는 안저검사를 통해 망막박리를 진단합니다. 안저검사는 병원마다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1~2만 원대입니다.

안저검사 방법으로는 직접검안경보다 간접도상검안경 및 세극등을 이용한 검사가 주로 사용되며, 검사를 통해 망막박리가 발생한 범위와 모양을 파악하고, 열공이 일어난 부위도 확인합니다. 또한 시신경유두, 황반에도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망막의 왜곡이 있는지, 유리체망막견인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최근엔 광각안저사진을 통해 안저검사 전 미리 안구의 상태를 확인하여 전체적인 망막박리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위 사진의 왼쪽이 정상 안저, 오른쪽이 망막박리가 일어난 안저 사진입니다.

사진 속 하얀 부분은 시신경유두, 중앙 쪽 거무스름한 점은 황반이며 보이는 혈관들은 망막의 혈관입니다.

우측 사진을 보면 흰색 주름 같은 것이 보이시는데 그것이 바로 망막박리가 된 것입니다. 

 

 

망막박리 치료 및 합병증

 

열공 망막 박리의 경우는 박리된 망막의 유착, 눈 조직 손상 최소화, 눈 속 변병 제거를 목표로 반드시 수술치료를 진행합니다. 공막돌륭술, 가스 주입술, 안내레이저(눈 속 레이저), 유리체 절제술, 실리콘기름 주입술 등 다양한 방법 중 환자의 상황에 맞는 수술법으로 망막을 붙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막돌륭술과 유리체 절제술을 많이 사용합니다.

 

공막돌륭술은 실리콘을 안구 외부에 둘러 구멍을 막아 유리체 망막 견인을 완화하고, 망막색소상피에 망막 열공 부위의 망막을 접합시켜 재유착시키는 수술법입니다.

 

유리체 절제술은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든 뒤 수술 기구를 넣어 직접 눈 속을 보면서 유리체를 제거하고 박리, 제거, 절단, 가스나 실리콘 오일 주입, 레이저응고, 투열 등의 외과적 치료를 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주로 가스나 실리콘 오일을 내부에 주입하여 망막이 떨어지는 것을 내부 압력으로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망막박리 환자는 수술 후 관리가 수술만큼이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수술이 끝난 후 1~2주가 가장 중요하며 두 달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2주간은 눈에 물을 포함하여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 세균 감염으로 이어져 망막 괴사로 인한 실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수 및 샤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유리체 절제술에서 눈에 가스를 주입한 경우엔 특정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이는 가스가 위로 가는 성질이 있기 때문으로 망막 박리 위치에 따라 자세가 다르므로 수술 후 안내를 자세히 듣고 따라야 합니다. 

눈을 비비거나 만지는 등 눈에 압박이나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망막박리 예방법

망막박리는 박리가 일어나기 전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광시증, 날파리증(비문증), 시야 장애 등이 발생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전조 증상이라면 박리가 일어나기 전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도근시의 경우 안구가 앞뒤로 길어지는데, 고도근시가 심해 안구가 과도하게 늘어나면 망막박리 및 망막 열공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고도근시가 있거나 가족력, 과거력(과거 망막박리가 있었던 경우)이 있는 경우엔 주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반응형